앳스타일

검색
통합 검색 입력

[앳피플] ‘스모키 男신’ 노용남 아티스트가 추천하는 5월의 컬러

조회수 : 328 2018-04-27 11:15:40
[앳스타일 임미애 기자]

한국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내린 노용남의 컬러 메이크업 이론은 더없이 명쾌하다. 그는 브라운 아이드 걸스 가인의 스모키 메이크업을 완성하며 대한민국에 ‘스모키 열풍’을 일으킨 주인공답게 섀도에 남다른 일가견을 보였다. 5월을 맞아 노용남 아티스트가 ‘스모키 메이크업은 어둡다’는 편견을 깬 화사한 컬러 조합의 스모키를 소개한다.


Q. 바비 브라운의 아티스트로 14년째 활동 중이다. 바비 브라운과 노용남 아티스트의 닮은 점은 무엇인가.
▲ 바비 브라운과 저의 닮은 점은 ‘친근함’인 것 같아요. 브랜드는 자연스럽고 편안한 이미지를 중요시 생각하는데 이 점이 저와 비슷해요. 하하. 저는 현재 브랜드 내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교육하는 역할도 겸하고 있어요. 브랜드 소속 아티스트로 꾸준히 활동한 만큼 이 분야에 꽤 특화되어 있는 상태죠. 아직은 프리랜서로 전향하거나 개인 숍을 열 계획이 없어요. 지금 제 위치에서 더욱 성장하고 싶어요.

Q.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트레이너 역할을 겸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 저희 브랜드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창시자인 만큼 아티스트가 브랜드의 주인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아티스트로서 메이크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후배를 양성하는 것도 중요하죠. 저는 바비 브라운에 오래 근무했잖아요. 그래서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어요. 하하.

Q. 교육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 소통이 중요해요. 고객의 니즈 파악을 위해서는 소통이 필수예요. 서로 다른 이목구비를 가진 고객에게 공장에서 찍어낸 듯 획일화된 메이크업을 추천할 수는 없잖아요. 고객과 눈높이를 맞추고 원하는 스타일을 파악해야죠.

Q. 아티스트는 타인을 꾸며주는 직업인만큼, 신뢰를 얻는데 자기 관리도 중요하다. 외적으로 가장 신경 쓰는 점은?
▲ 저는 250명의 아티스트를 관리하고 교육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후배들에게 제대로 된 그루밍을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항상 깔끔한 상태를 유지하고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요. 특히 헤어스타일에 공을 많이 들이는 편이고 클래식한 옷차림을 중요시한답니다.

Q. ‘수석’ 아티스트로서 꼭 갖춰야 하는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무엇보다도 메이크업 실력이 중요하죠. 그리고 소통하는 능력도 필요해요. 고객과 소통도 중요하지만 아티스트들과 소통도 중요해요. 결국은 사회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 함께 일을 하는 직장인이잖아요. 선후배끼리 잘 지낼수록 좋죠. 하하.

Q. 전문가에게 당연한 말이겠지만, 브로우 메이크업이 정말 자연스럽고 깔끔해서 새삼 놀랐다.
▲ 저도 요즘 사람들을 만나면 눈썹을 가장 먼저 봐요. 눈썹은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위예요. 눈썹 산을 높게 그리고 각을 살리면 세련된 이미지가 완성되는 반면에 라인을 둥글게 그리면 편안한 인상이 연출되지만 이목구비가 뚜렷해 보이지 않죠. 그리고 눈썹 앞부분은 정리를 안 하는 게 좋아요. 뒤로 갈수록 얇아지는 모양이 예뻐요. 눈썹 산을 기준으로 앞쪽은 비스듬히 위로 그리고 뒷부분은 아래 방향으로 그리세요. 남성들도 눈썹을 너무 얇게 그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아요.

Q. 브로우 메이크업을 관찰하는 이유가 있는지.
▲ 요즘 브랜드에서 주력하는 부분이 눈썹이에요. 브로우 메이크업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도 시간이 지나면 실력이 뒤떨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브로우 메이크업 스킬은 꾸준히 배울 필요가 있어요.

Q.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활동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연예인이 있다면.
▲ 10여 년 전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뮤직비디오와 재킷 촬영 때 메이크업 팀으로 투입된 적이 있어요. 그때 멤버들의 메이크업 스타일을 연구하다가 가인의 홑꺼풀 눈매에 스모키 메이크업을 도전했는데, 반응이 폭발적이었죠. 이후 스모키 메이크업이 가인의 트레이드마크가 된 것 같아서 뿌듯해요. 하하.

Q. 가인 눈매에 스모키 메이크업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 스모키 메이크업은 쌍꺼풀이 있거나 이목구비가 뚜렷한 사람보다 홑꺼풀 눈매에 했을 때 드라마틱한 효과가 나요. 메이크업 전후과 확연히 다르게 때문이죠. 그래서 가인 씨나 김연아 씨처럼 홑꺼풀을 가진 얼굴이 스모키 메이크업을 하면 전후 사진이 비교되면서 더 많은 이슈가 생기죠. 하하.

Q. 홑꺼풀 눈매는 섀도를 두껍게 칠해도 눈을 뜨면 보이지 않아 스모키 메이크업을 어려워하는 여성이 많다.
▲ 과감하고 대담한 터치가 필요해요. 홑꺼풀이 스모키 메이크업을 잘 하기 위해서는 눈을 수시로 뜨면서 섀도를 칠해야 합니다. 과감한 메이크업이 낯설고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런 분들은 펄감이 많은 섀도를 사용하세요. 메이크업을 다 하고 마지막에 펄을 얹는 거예요. 그러면 초보자도 마치 전문가의 손길이 닿은 것처럼 예쁜 눈매를 완성할 수 있어요.

Q. 쌍꺼풀눈에 스모키 메이크업을 하는 방법도 궁금하다.
▲ 아이홀을 넓고 높게 채워주세요. 스모키 화장을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이라인을 길게 그리는데, 스모키는 아지랑이가 피어오르듯 섀도가 블렌딩된 메이크업이에요. 아이라인이 긴 것과는 무관하죠.

Q. 5월에는 어떤 메이크업이 주목받을까.
▲ 경쾌한 느낌을 주는 아이섀도가 많은 사랑을 받을 것 같아요. ‘로맨틱 스모키’라고 표현하고 싶어요. 스모키 메이크업처럼 아지랑이가 피어오르듯 연출을 하되 로맨틱한 컬러로 눈두덩을 채우는 거죠. 밝은 브라운 컬러나 앤티크 한 로즈 톤의 색상이 5월 분위기와 잘 맞을 거예요.

Q. 드라마 여주인공들이 독특한 컬러의 아이섀도 메이크업을 선보이면서, 대중들도 눈 화장에 다채로운 컬러를 활용하는 추세다.
▲ 사실 연예인의 메이크업을 똑같이 따라 한다고 그 느낌이 온전히 표현될지는 의문이에요. 하하. 개개인에게 어울리는 컬러가 모두 다를 테니까요. 저희 브랜드의 판매 추이를 봤을 때는 빈티지한 로즈 톤에 펄감이 들어간 ‘로즈 쿼츠’ 색상이 인기가 많더라고요.

Q. 5월은 결혼식이 많은 달이다. 하객 메이크업에 추천하는 컬러는?
▲ 입술에 핑크 코럴 립스틱을 발라보세요. 두 가지 색상이 믹스돼 있어서 웜톤과 쿨톤 피부에 모두 어울려요. 블러셔도 하면 좋아요. 화사한 메이크업을 연출하는데 입술과 볼에 포인트를 주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거든요.

Q. 메이크업 지속력을 높이는 방법이 궁금하다.
▲ 파운데이션 스펀지로 파우더를 발라주세요. 파우더 전용 퍼프 대신 라텍스로 제작된 메이크업 스펀지를 이용하면 화장이 피부에 더욱 완벽하게 밀착된답니다. 이때 파우더의 양 조절도 중요하죠. 딱 한번 스펀지를 파우더에 찍은 양으로 얼굴 전체에 펴 바를 거예요. 이마와 콧등을 먼저 바르고 잔량으로 볼을 두드리면 자연스럽게 파우더 양이 부위별로 조절돼요.

Q. ‘앳스타일’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뷰티 어드바이스.
▲ 메이크업에 열 가지 스텝이 존재한다고 모든 과정을 다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렸으면 좋겠어요. 개개인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은 달라요. 다른 사람의 풀 메이크업이 예뻐 보여도 스스로한테는 내추럴한 메이크업이 더 어울릴 수 있죠. 핵심적으로 본인에게 필요한 요소를 골라내는 사람이 메이크업을 잘하는 거예요.

Q. 앞으로 아티스트로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재능 기부를 하고 싶어요. 가령 면접을 대비해 메이크업을 받고 싶은데 숍에 방문하기에는 금전적으로 부담스러운 사회 초년생들에게 무료로 메이크업을 해주는 것처럼요. 재능 기부를 할 수 있는 루트는 다양해요. 앞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려고요. 하하.

임미애 miae@
구글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