앳스타일

검색
통합 검색 입력

빅나티, “학업과 음악…두 가지 인생을 사는 기분, 즐거워” [스타@스타일]

조회수 : 556 2019-12-31 12:15:51
진부하지만 ‘혜성처럼 등장했다’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린다. 힙합씬은 물론이고 또래 래퍼들 사이에서도 인지도 하나 없었지만 처음으로 출연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공동 3위를 기록했다. 2003년생, 대원 외국어 고등학교 1학년인 래퍼 빅나티(16)다. Mnet ‘쇼미 더 머니 시즌8’(쇼미8)에 출연해 어린 나이에도 재치 가득한 싱잉랩으로 세미파이널까지 단번에 달려간 빅나티는 결승전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셨지만 그 가능성 덕분에 하이어뮤직의 새로운 막내 자리를 꿰찼다. 더 높은 곳으로 향할 스타팅 포인트에 선 빅나티의 가능성이 그려진다.
로고 플레이 머플러, 화이트 다운 점퍼 모두 HSD 스웨트 팬츠 AMENDMENT X YOOX 장갑 HSD 슈즈 아쉬



퍼 재킷 트렁크 프로젝트 네온 컬러 맨투맨, 힙색 모두 HSD 데님 팬츠 AMENDMENT X YOOX

네온 컬러 맨투맨, 힙색 모두 HSD 데님 팬츠 AMENDMENT X YOOX 에어팟 케이스 HSD

아우터 아메스 이너 터틀넥 에디터 소장품 화이트 컬러 맨투맨 HSD 팬츠 베리나인플럭스 백팩 HSD


아우터 라코스테 라이브 후드 티셔츠 HSD 팬츠 스톤 아일랜드 백팩 HSD 슈즈 라코스테 풋웨어 스노보드 버튼


Q ‘쇼미8’ 출연 후 인기가 느껴지나요.
▲ 많이 체감하죠. 길 가다 사람들이 알아볼 때가 제일 신기해요. 부모님이랑 있을 때 알아봐 주시면 감사하고 뿌듯해요.

Q ‘쇼미8’ 방송 후 하이어뮤직에도 들어가게 되고 바쁘게 지낸 것 같아요.
▲ 맞아요. ‘쇼미8’ 마치고 중간고사 보자마자 하이어뮤직에 들어오게 돼서 쉴 틈이 별로 없었던 것 같아요. 회사 형들이랑 친해지는 시간도 가졌고 준비하던 곡 작업들을 끝내기도 해서 한 달 정도는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바쁘게 지냈어요.

Q 하이어뮤직의 막내로 들어갔잖아요. 형들이 잘 해주는지요.
▲ 정말 잘해줘요. 물론 지금도 친해지는 중이긴 하지만 그래도 처음보다 많이 편해졌어요. 일상적인 이야기도 많이 나누고 얼마 전 수학여행을 갔다 왔는데 잘 다녀왔냐고 묻더라고요. 하하.

Q 하이어뮤직의 막내였던 ‘하온’이 막내 탈출을 하게 돼 더 기뻐할 것 같고요.
▲ 그래서 하온이 형이랑 많이 친해졌어요. 합류하게 된 것을 축하한다며 선물도 줬요. 하온이 형이 제일 많이 환영해준 것 같아 감사해요. 아직 하이어뮤직의 가족이 된 것이 크게 실감나지 않지만요. 형들과 공연을 많이 해본 게 아니라 아직은 얼떨떨한 마음이 더 커요.

Q 이제 고등학교 1학년이기도 하고 랩을 시작한지 오래 되진 않았잖아요.
▲ 이렇게 본격적으로 음악을 하게 될 줄은 몰랐죠.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음악을 정말 많이 듣긴 했어요. 중학교 2학년 겨울쯤에 나도 노래를 한번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문득 들어서 취미로 음악을 만들어봤죠. 스마트폰으로 녹음해서 올려봤는데 친구들 반응이 좋더라고요. 그때까지는 그냥 좋은 취미라 생각하고 평소처럼 지내다가 3학년 겨울 때 곡을 하나 더 올렸는데 역시 반응이 괜찮았어요. 하지만 정식으로 음악을 하겠다 생각을 한 건 아니었어요.

Q 그럼 ‘쇼미8’은 어떻게 지원하게 된 거에요.
▲ 평소에 오디션 프로그램을 즐겨 봤거든요. ‘나도 저기 나가면 어떨까‘란 생각을 종종 하기는 했죠. 그런데 음악을 제대로 해봐야겠다는 엄두가 안 나서 늘 생각에만 그쳤어요.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본격적으로 고교 생활을 시작하면 한번만 시도해보고 싶었어요. 공부에 몰두해야 할 시기이니깐 음악에 쓸 수 있는 여유가 거의 없잖아요. 처음엔 ‘쇼미8’에 나가 실력이 안 된다는 것을 자각하고 미련을 버리려고 도전한 거예요. 엄마랑 ‘쇼미8’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을 때도 이번에 한번 도전해보고, 고등학교 생활에 집중한 후 대학에 진학하면 그때 다시 제대로 음악을 해보자라고 타협 했거든요. 그래서 지원 영상이 합격했다는 말을 들었을 때 모두 당황했어요. 겨우 마음을 다잡았는데 오히려 붙어버린 거죠. 그때부턴 오기로 매 라운드에 집중했던 것 같아요. 여기서 떨어지면 저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서 공부를 해야 하니까, 조금이라도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었어요.

Q 부모님이 크게 반기진 않았겠네요.
▲ 아빠가 마냥 반기지는 않았어요. 뒷바라지를 하면서 부모로서 바라는 것들이 있잖아요. 그런데 음악 쪽은 한 번도 생각지 못하신 거예요. 그래서 당황과 걱정을 하셨어요. 1차에 붙었다고 했을 때는 좋은 경험이라 생각하고, 다시 공부하자고 하셨으니까요. 2차 때도 축하는 했지만 비슷한 반응이었고요. 3차에 붙었을 때까지 포기를 못하셨다가 16명 남았을 때는 8명 안에 들어가면 인정하겠다고 했는데, TOP4에 들어가니까 그때부터는 정말로 좋아하시고 방청도 오셨어요. 서서히 변하셨던 것 같아요. 엄마도 크게 반대는 없으셨어요. 엄마는 저랑 비슷한 수준으로 힙합을 좋아하세요. ‘힙잘알’이에요. 힙합 레이블도, 해외 가수들도 잘 알아요. 힙합을 처음 들려준 게 엄마이기도 해요. 그래서 그때 그걸 왜 들려줬을까 후회된다고 하시더라고요. 하하.

Q 아직 어리지만 랩네임은 ‘빅나티(Big Naughty)’예요.
▲ 힙합 가수라면 누구나 그렇듯 어떤 랩네임을 할까 고민을 정말 많이 하거든요. 요즘은 ‘리틀(Little)’의 줄임말인 ‘릴(Lil)’을 많이 쓰는데 저는 오히려 그 반대인 ‘빅(Big)’으로 시작하는 랩네임을 지으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평소에 ‘릴 야티(Lil Yachty)’를 좋아해서 비슷한 억양으로 랩네임을 만들고 싶기도 했고요. 그래서 무대 위를 휘젓는 엄청 큰 개구쟁이가 되겠다는 의미를 담아서 ‘빅나티’라고 만들게 됐어요.

Q 빅나티라고 하면 ‘외고 다니는 래퍼’라는 설명이 가장 먼저 떠올라요.
▲ 사실 약간 부담되기는 해요. 제가 어느 대학에 갈지 다들 기대를 할 것 같거든요. 하하. 그래서 음악을 하면서도 공부를 놓지 못하는 것도 있어요. 하하. 저한테는 좋은 영향이겠죠.

Q 학교생활과 음악을 함께 병행하기는 힘들지 않나요.
▲ 요즘은 너무 재밌어서 좋아요. 평소에 할 수 없는 거잖아요. 그래서 많이 힘들진 않아요. 학교 마치면 변하는 게 너무 재밌어요. 슈퍼맨이나 스파이더맨처럼 두 가지 인생을 사는 기분이에요.

Q 곡을 쓸 때는 어떤 식으로 영감을 받나요.
▲ 특이하게 공부에 관련된 영감을 많이 받는 것 같아요. 결승곡인 ‘아스트로넛(Astronaut)’ 가사 속 함수에 관련된 이야기나 그때그때 느끼는 것들, 혹은 제가 읽은 책 등 많은 것에서 영감을 받아요. 엄마가 툭 던진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기도 하고요. 정말 가사가 생각이 안 날 때는 일주일 넘게 곡을 잡고 있을 때도 있어요. 딱 영감을 받으면 5분 만에 가사를 쓰는 경우도 있고요.

Q 어머니가 영감을 준 곡은 뭐예요.
▲ 결승곡도 엄마가 영감을 던져 준 거예요. 제가 가사를 흥얼거리고 있었더니 엄마가 들어보고는 어린 왕자가 된 시점에서 이야기를 해보면 어떻겠냐고 했거든요.

Q 다른 래퍼들에 비해 빅나티만이 가진 강점이 있다면 뭘까요.
▲ 다양한 장르를 할 수 있다는 게 제일 큰 강점인 것 같아요. 싱잉랩 말고도 할 수 있는 장르가 많거든요. 그래서 그걸 하나씩 보여주고,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싶어요. 아직 세상에 풀어 놓지 않은 것이 많아요. 그리고 제 또래 래퍼들과 비교해보면 음악을 대하는 태도가 진지한 것 같아요. 물론 이건 저만의 생각이지만요. 하하. 앨범을 만들 때의 완성도를 중요시 여기는데 그게 제 강점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Q 음악에 대한 욕심만큼이나 해보고 싶은 음악도 다양할 것 같아요.
▲ 너무 많죠. R&B나 재즈풍, 밴드 사운드도 해보고 싶어요. 어떤 장르를 하던 제 음악으로 사람들이 위로 받았으면 좋겠고요.

진행 박승현 스타일링 박승현 인터뷰 박승현 포토그래퍼 이경진 비하인드 포토그래퍼 정유진 헤어 마준호 메이크업 제롬


문의 HSD 1544-5114 YOOX 080-908-1007 라코스테 라이브 02-550-1180 라코스테 풋웨어 02-550-1180 버튼 02-3442-3392 베리나인플럭스 02-512-0003 스톤 아일랜드 02-516-2778 아메스 070-4107-6592 아쉬 02-3479-1884 트렁크 프로젝트 070-7705-1308



앳스타일(@star1)
구글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